신영부동산신탁-비티승원개발, 평택1구역 재개발 사업 MOU

입력 2023-08-10 15:35   수정 2023-08-10 15:36

비티승원개발은 지난 9일 신영부동산신탁과 평택1구역 재개발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협약에 따라 신영부동산신탁은 평택1구역 재개발 사업에 금융 지원을 하게 된다.

이번 협약은 지난달 25일 신영부동산신탁이 평택1구역 재개발사업에 대한 참여의향서를 보낸 후 이루어진 후속 조치로 지난달 말 평택시에서 평택1구역 재개발 사업에 대한 ‘정비 계획 결정 및 정비구역 지정’ 고시 이후 지정 개발자 방식으로 진행될 평택1구역 재개발 사업은 급물살을 타게 됐다.


업무협약서에는 평택1구역 재개발 사업을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이하 도시정비법)에 따라 신탁업자에 의한 사업 시행 또는 대행 방식의 신탁형 정비 사업 구도로 추진할 경우 양사가 보유하고 있는 노하우와 전문 인력을 활용하고 상호 협력하여 사업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들이 담겨 있다.

신영부동산신탁 관계자는 “오랜 기간 홍등가로 슬럼화된 평택역 일대를 정비해 인근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평택시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이번 사업의 동반자로 참여할 수 있게 돼 의미가 깊다”며 “노후화된 도시·주거 환경을 개선하라는 입법 취지에 부합하도록 사업의 성공적으로 완수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영부동산신탁은 52년 연속 흑자경영을 해온 신영증권의 자회사로, 리스크 관리 능력과 부동산 금융 및 개발 사업에 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출범 초기부터 공격적인 영업을 전개해 나가며 사업영역을 확대해 왔다. 시장 내 유수 인력 대거 영입을 통한 성공적인 조직 개편 및 대규모 자본증자를 통한 건전성을 확보했다. 금융투자협회가 지난해 말 기준 추산한 자료에 따르면 신영부동산신탁의 자기자본이익률(ROE) 17.1%, 총자산이익률(ROA) 14.0%로, 14개 신탁사 중 각각 6위, 4위 수준이다. 현재 수탁고는 17조8340억원이다.

비티승원개발 관계자는 “평택1구역 재개발사업에 대한 이해도, 재무 건전성 및 금융조달 능력, 실무 수행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신영부동산신탁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면서 “부동산 개발 전문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전문적이고 안정적이며 효율적으로 향후 일정들을 추진하여 본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6월 30일에 국회에서 처리된 도시정비법 개정안에 따르면 사업시행 인가 시, 건축, 교통, 경관 등 각종 영향 평가를 통합심의하도록 의무화했다. 이 개정안은 도심 주택 공급을 늘리려는 정부의 노력이 반영된 것으로 정부로 이송돼 공포되면 내년 1월 시행에 들어갈 전망이다. 따라서 평택1구역 재개발 사업이 이 개정안에 적용되는 1호 사업이 될 것인지 업계에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